메뉴 건너뛰기


협회소개인사말
IMG_30301.jpg
한국연어과어류보존협회에 보내주시는 관심과 사랑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한국연어과어류보존협회는 우리나라 산간계곡의 가장 맑은 물에서 서식하는 한국토종 연어과 어류의 지속 가능한 보존을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대표적 냉수성 어종인 연어과 어류는 현재 연어, 열목어, 산천어가 우리나라에 살고 있습니다. 

연어는 바다에서 살다 산란을 위해 모천으로 회귀하는 고유 특성이 있고 산천어는 수컷은 계곡에 남고 대부분의 암컷은 바다로 내려가 살다가 산란을 위해 모천으로 회귀하며 열목어는 육봉화되어 바다로 나아가지는 않지만 산란을 위해 계곡의 상류까지 이동하는 연어과 고유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와같이 연어과 어류의 생활사는 맑고 차가운 계곡에서 시작되고 바다-하천-계곡으로 이어지는 이동을 통해 그 끝에 도달하고 다시 반복됩니다. 

DSC03896.JPG그러나 최근의 연어과 어류들의 서식여건은 날로 악화되고 있습니다.

산지의 무분별한 개발과 하류유역의 인구밀집도 증가에 따른 생활오수증가, 농업용 수중보 설치 등 하천개수나 무분별한 포획 등의 영향으로 이들 연어과 어류들의 서식 환경은 급격히 나빠져 열목어는 환경부 멸종위기종으로 지정되기에 이르렀고 산천어는 일본산 발안란으로 인공양식한 개체를 지속적으로 방류하다 보니 토종산천어 유무 자체도 확인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개선해 보고자 그동안 열목어치어방류, 토종산천어 복원 작업 등 연어과어류에 관심을 갖고 사랑하던 회원들이 보다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활동하기 위해 한국연어과어류보존협회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연어과 어류는 상류에서 바다로, 전체 하천 생태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연어과 어류가 안정적으로 서식하는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우리들이 잘 살 수 있는 건강한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 협회는 앞으로도 한국연어과 어류의 지속 가능한 보존, 복원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